이집트 복식은 심플한 의상과 화려한 장신구로 멋을 냈어요. 환경과 사회의 영향이 컸기 때문입니다.

 

이집트 복식 벽화

 

영화 속 투탕카멘 가면이나 이집트에 나오는 주인공의 의상을 보면 '왜 저 시대에 저런 금색 옷을 입었을까?' 이런 궁금증을 가져본 적이 있나요? 오늘은 이집트의 금장식과 패션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집트 복식과 관련된 환경과 사회

우선 환경을 알아볼게요. 이집트는 나일강 유역에 위치한 농업 국가로서 태양신을 숭배했습니다. 따뜻한 기후 때문에 노출이 많았고 단순한 형태의 옷이 주를 이뤘어요. 소재는 얇고 연한 흰색 리넨 원단이 주를 이뤘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당시 사회를 보면, 이집트는 '파라오'라고 불렸던 절대 권력의 왕들과 다양한 계급으로 구성된 엄격한 계급 사회였어요. 그래서 하층민들은 소박하고 활동적인 옷을 입었지만, 왕실은 금과 각종 보석, 칠보 공예품 둥을 사용한 화려하고 다양한 형태의 장신구로 정체성을 과시했어요.

 

이집트 나일강

 

이집트 복식의 장신구

이집트인들은 태양을 상징하는 금색을 신성시했고, 넓은 깃 모양의 목걸이인 파시움에 신의 상징인 독수리의 날개를 형상화해 왕의 권위를 상징했어요. 왕족의 남성들은 심지어 옷에 태양빛처럼 보이는 수직선의 주름을 잡으며 태양신의 아들이라는 것을 과시하기도 했습니다. 게다가 이집트 미술은 자연을 관찰하고 기하학적인 규칙성을 갖는 것이 특징이에요. 사물의 특성에 따라 사소한 부분은 생략하고 직선과 삼각형, 원과 같은 본질적인 것들을 완벽하게 표현함으로써 아름다움보다 완성도를 더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이러한 균형과 조화의 원리는 장신구에도 잘 반영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투탕카멘 가면

 

이집트 복식의 패션스타일

이집트 복식도 나름의 스타일이 있었습니다. 남자들은 허리에 넓은 천을 두르고, 여자들은 어깨끈이 달린 시스스커트를 즐겨 입었어요. 또한, 얇고 고운 린넨으로 인해 인체의 실루엣이 자연스럽게 드러났고, 왕족들은 어깨나 몸에 망토나 숄 같은 하이킹을 걸쳤다고 해요.

 

이집트 복식 청결한 것이 중요

다산 숭배 문화의 영향으로 옷을 입을 때 배가 드러나게 입었고, 청결이 중요하다고 생각해 삭발 후 가발을 썼기도 해요. 곤충에 대한 접근을 차단하는 녹색과 파란색 화장품을 사용한 아이 메이크업도 이집트 시대의 독창적인 특징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태양의 아들임을 상징하기 위해 황금색 장식을 한 것이 신기하지 않았나요? 고대 이집트인들은 수학으로도 유명하지만 패션으로도 알아줘야 할 것 같은 생각이 들었어요. 이집트 복식은 청결을 우선시하면서 흰색과 금색으로 고급스러운 이미지도 연출했으니까요. 지금도 금색이 고급 이미지를 뜻하는 것이 오래가고 반짝이는 이유도 있겠지만 이러한 전통도 때문일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들었어요.

 

이상으로 이 글이 새롭고 재미가 있으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 꼭 부탁드립니다! 앞으로도 패션과 관련된 좋은 이야기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